<춘향전>은 형성된 이래로, 현재까지 전하는 고소설 중 가장 친숙하고 대표적인 작품이다. 고소설이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대중의 인기와 지지를 얻고자 한 결과, 작품이 향유되던 시기와 계층에 따라,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확대, 재생산되어 거대한 이본군으로 전승되는 가장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
Ⅰ. 서론
문학의 역사는 구술된 문학 형태 우리는 ‘구술문학’, ‘기술문학’이라는 단어의 사용을 피하기로 한다. 앞의 단어에는 매체로서의 말과 글 뿐 아니라 문학 자체의 성격(후술할 관념 층위)으로서의 구술성과 기술성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령 판소리 창본은 글이라는 매체로 되어
2. 완판 88장본
해본(該本, 이 완판본)은 국립도서관소장본과 김동욱 소장본으로 이 둘은 글자 한 자도 틀리지 않고 똑같다. 불분본(不分本) 3책 1권의 합본으로 책의 크기는 세로가 24cm 가로가 18.5cm이고 사주무변(四周無邊)으로 반엽광곽(半葉匡廓)의 세로가 20.7cm 가로가 17.1cm의 무괘(無罫)로서 上권이
완판(完板) 심청전 71장본(張本)’과 ‘이해조의 <강상련(江上蓮)>’을 기본 텍스트로 정하고, 신소설(개화기 소설)의 전성기였던 근대전환기 시대에 소설이라는 매체를 통해 <심청전>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개작·변모되었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심청전> 이본의 서지적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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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지와 잘 부합하였다.
춘향전의 이본은 200여가지가 넘는데, 이본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처음에는 그 이본들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인물의 성격을 분석해 볼까도 생각했지만, 그렇게 되면, 인물의 성격들이 통일성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완판본 열녀춘향수절가' 하나의 텍스트만을 선택했다.
춘향전에 대해서 말하기 전에 그 춘향전의 사설계 소설은 남원 고사에 대해서 말하겠다. 남원고사는 5책으로 필사되어 있고, 필사시기는 1권의 43088;셰갑4364;(歲甲子) 하뉵월43089; 4권의 43088;셰긔 4361;(歲己巳) 구월 념오43089;등으로 보아 1846년에서 1869년 사이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것은 이 작품
2) 허균 원작 부정설
1960년대 이후 이능우, 김진세 등에 의해 제기되었다. 우선 이능우는 허균에 대한 여러 사서의 증거에서 허균이 반체제적 소설을 지을정도로 큰 인물이 아니라고 하였으며 그를 모함한 기준격의 상소문에 홍길동전의 기록이 없는 점 등을 들어 허균이 원작자가 아닐 가능성을 제기
Ⅱ. 근원설화
《심청전》의 형성에 직접 간접의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이는 ‘근원설화’는 국내외에 걸쳐 광범위하게 발견된다. 가난한 딸이 눈먼 어머니를 봉양하기 위해 종으로 몸을 팔았다는 《삼국사기》의 ‘효녀지은설화(孝女知恩說話)’나, 바다에서 희생제물로 던져졌다가 용왕의 딸과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이다. 1권의 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글 필사본 ․ 활자본이 현재 존재 한다. <한글필사본 고소설 자료 총서>에는 <인향전 권지단>이란 표제를 가진 이본 3종이 있다. 활자본은 세창서관 발행으로 통용되는 박승엽저 <인향전>을 <김인향전>으로 고쳐 부르고 있다.
늘 옛날 이야기로만 들었지 한번도 제대로 된 「흥부전」을 읽어 본 적이 없었다. 이 기회를 통하여 「흥부전」을 다시 한 번 읽기로 맘을 먹었다. 판본에 따라서 어느 부분을 확대했느냐에 따라 중간중간 차이가 났다. 「춘향전」을 읽으면서 내가 알던 것과 많이 다른 점이 있었는데, 「흥부전」 역시